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암호화폐 거래소 악재 대체 뭐가 문제냐?! (Feat. 쿼드리가 CX)

코인 이슈 분석

by 안투남 2019. 3. 5. 18:25

본문

 

안녕하세요.
 
요 2일간 비트코인 약세장이 지속되네요. 그러면서 악재들이 하나 둘 스물스물 올라오는 것 같아요.
오늘은 캐나다 대형거래소 쿼드리가 CX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요약)
1. 쿼드리가CX 어떤 거래소?
2. 쿼드리가CX가 직면한 문제점
3. 이 사건으로인한 비트코인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 
 
1. 쿼드리카 CX는 어떤 거래소? 
 
쿼드리가 CX는 캐나다에 본사를 두고있는 캐나다 암호화페거래소입니다. 
캐나다에서는 거래량 1위 거래소인데요. 한국으로 따지면 업비트, 빗썸급 정도 되는 
대형거래소입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암호화폐 법적규제가 특이하고 캐나다 일반사람들에게 암호화폐가 많이 안알려져 있어서, 
사실상 거래량으로는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50위 정도하는 마이너 거래소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래도 추후 암호화폐가 캐나다 시장에서 유행이 된다는 것을 가정했을때 잠재력이 잇는 거래소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2. 쿼드리가CX가 직면한 문제점
 
아, 지금부터 이 영상의 핵심 정보가 될 쿼드리카 CX가 직면한 문제점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거에요. 
 
요 몇일 전 "쿼드리가 CX의 대표 콜드월렛엔 돈이 없었다."라는 기사를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셨을거에요. 
 
쿼드리가 거래소에서는 이 콜드월랫을 원래 지난해 12월에 사망한 코튼 대표가 관리하고 있었는데요. 작년 12월 사망하면서도 콜드월렛이 사라졌다 시끌벅적 했었는데, 이번년도 2월에 EY가 (ernst &Young)이 확인한 후엔 그 사실이 확실해졌어요. 
 
대략 1억 4천만달러의 암호화폐가 사라졌다고하는데요.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3700USD 정도이니, 약 4,1000개의 비트코인이 분실된 샘이죠. 
 
어떻게 거래소지갑이 하나 분실됬는데 이렇게 막대한 손실이 있냐? 라는 분들을 위해서
추가로 설명드리면, 
 
보통 거래소 지갑의 경우 회원별 독립적인 지갑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회원들의 지갑을 통합하는 몇개의 지갑(핫월렛)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핫월렛은 보안에 취약해서 거래소는 보통 콜드월렛 인 보안이 더 뛰어난 지갑에 대량의 암호화폐를 보관해둬요.
 
그중 가장 암호화폐를 많이가지고 있는 콜드월렛을 분실해서 이슈화되고 있는거에요. 
 
은행으로 예를들면 한국은행 본점이 돈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데, 보안 및 관리 소홀로 은행 창고가 털려버린거죠... 
 
근데, 이 쿼드리카 CX는 누군가의 해킹으로인해 털린것이 아니라, 콜드월렛을 분실한 경우에요. ㅋㅋㅋ 
 
관리하던 대표가 죽고 콜드웰렛이 분실되었다? 
미심적은 부분이 많네요. 
 
3. 이 사건으로인한 비트코인 시장은 어떻게 될 것인가? 
 
투자 전문가인 조셉영은
"이번 사건이 마운트곡스 해킹사건보다 더 큰 파장을 암호화폐 시장에 이르킬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하하... 무슨소리에요 마운트곡스는 81만개의 비트코인이 분실된 사건이고.. 
이번엔 4.1만개인데 대략 마운트곡스때가 19배나 큰 해킹사건이었죠.
 
그리고 마운트곡스는 2014년뿐만 아니라 그 분실된 비트코인을 관리하는 고바야시때문에 아직까지 시장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요. ㅋㅋㅋ 2018년도 새벽 1시 천사 기억하시죠? 
 
암튼, 제 관점으로 봤을때 4만개정도의 비트코인으로 이 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뭐 300불이나 하락시키겠죠. 
 
어쨋든 별로 크지않은 캐나다 대형거래소의 콜드월렛이 분실됫다고 크게 이슈화시키는 상황해서 좀 더 정확한 정보와 자세한 분석으로 우리 코린이형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다들 성투하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