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캐시시세에 큰 영향을 줄 5월 15일 하드포크

코인 이슈 분석

by 안투남 2019. 5. 13. 08:00

본문

안녕하세요, 펜트비트입니다. :) 

이번 주말 떡상장으로 많이 드셨는지요? 

오늘은 5월 15일 다가오는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에 대해

알아보고 비트코인캐시시세엔 어떤 영향을 줄지 한번 보겠습니다. 

 

2019년 5월 15일에 있을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의 경우는 딱히, 에어드랍은 없습니다.

지난 번 처럼 비트코인캐시 발전방향에 대한 컨센서스가 맞지않아 생긴 비트코인SV와는 다르게, 

기술적으로만 업데이트가 대폭 진행될 예정입니다.

 

어떤것들이 변화하는지 한번 볼까요? 

 

 

1) Schnorr (슈노르 서명)

2) 멀티시그 확장성 

 

 

1) Schnorr (슈노르 서명)

슈노르 서명의 기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트코인의 코어 개발자인 피터 바일라(Pieter Wuille)는 BIP 형태로 슈노르 서명을 제안했습니다. 세그윗(SegWit) 이후 비트코인의 최대 혁신으로 불리기는 하지만, 비트코인에서 현재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이번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에서는 비트코인 개발자 사이에서 논의되어왔던 슈노르 서명은 비트코인의 확장성, 프라이버시, 그리고 상호 호환성을 대폭 개선할 것 같습니다.

 

슈노르 서명은 단순히 비트코인 거래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서명’을 블록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데이터의 크기가 줄게 되면, 자연스럽게 더 다양한 거래가 블록에 포함될 수 있고 수수료도 낮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지금 이용하고 있는 거래 검증방식에서는 여럿의 송금인(Sender)이 한명의 수신인에게 비트코인을 보내는 경우, 모든 송금인의 서명(Signature)을 비트코인 블록데이터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반면, 슈노르 서명 기반의 거래에서는 다수의 송금인의 서명을 하나로 묶어 데이터를 간편하게 만들고 쉽게 송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죠. 

 

 

거대한 변화는 아니지만 소소한 변화로 블록데이터에 혁신을 줄 수 있는 것이고 확장성을 높입니다.  슈노르 서명은 비트코인캐시 블록체인의 효율성을 약 25% 더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만큼, 더 많은 거래가 블록에 포함될 수 있으며 비트코인 확장성 문제 해결에도 기여를 하겠네요.

 

 

위 언급했던 슈노르 서명이 불러오는 가장 큰 혁신 중 하나는 멀티시그(MultiSig) 바로 거래의 확장성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거래는 단 한 사람의 프라이빗 키(Private key)로 작동됩니다. 하지만 멀티시그

거래는 여러 인원의 개인 키가 있어야 거래가 성립됩니다. 멀티시그 거래는 특히 거래소나 기업 계정 등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서 과반수의 인원이 거래를 승인하는 절차를 만들기 위해 이용됩니다.

 

 

하지만 현재 시스템에서의 멀티시그 거래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거래를 승인하는 모든 인원의 서명 데이터가 전송기록에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블록데이터에 차지하는 용량이 너무 큽니다.

 

 

하지만 슈노르 서명이 도입된다면 멀티시그 거래는 1개의 서명 데이터로 대체될 수 있죠. 슈노르 서명 기반의 멀티시그 거래는 기존 멀티시그 거래와 동일한 안전성을 가지면서도, 블록에서 차지하는 데이터 크기는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기존 멀티시그거래 15명  = > 업데이트 될 멀티시그거래 60,000명

 

현재 슈노르 서명은 BIP 제안서 형태로 발행된 상태이지만, 비트코인은 이를 채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빠르게 업데이트하고 있는 코인인 비트코인캐시는 이를 이번 하드포크로 도입시킬 예정이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